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주요사업 그림아이콘  주요사업 -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 지원사업


1. 자립생활훈련

이미 자립생활을 하고 있는 동료장애인들로부터 자립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술들을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자립생활 목표설정, 자기이해, 건강관리, 금전관리, 가족 및 활동보조인과의 인간관계 등에 필요한 기술들을 훈련한다. 


2. 활동보조인파견

활동보조인은, 혼자서 자신의 신변처리가 불가능한 중증장애인이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사회에 참여하는데 장애를 느끼지않도록 장애인의 일상적인 활동을 매일 보조하는 사람으로,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 꼭 필요하다. 



3. 동료상담

동료상담은 장애를 가진 동료상담가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장애수용, 법률적인 문제, 재정관리, 지역사회자원활용, 곤란한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 등에 도움을 주거나 정보를 제공해주는 동시에 심리적으로 지지해주는 것이다. 



4. 주택서비스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서는 장애를 가지고 생활하는 데 불편이 없는 주택마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위해 주택소개, 주택개조, 주택비용 조성, 지원제도활용 등을 포함한 주택관련서비스가 제공된다. 



5. 이동서비스

장애인들의 사회참여를 위해 불편없는 물리적 이동은 필수적이나, 우리 현실에서 중증장애인의 이동은 대중교통을 통해 완전히 해결되기 어렵다. 따라서, 직접적인 이동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결하여 이동수단을 마련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6. 자립생활정보제공네트워크

장애인들의 각종 의사결정, 자원 및 제도의 활용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대리인으로서 전문가나 기관이 개입하거나 참여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자립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립생활을 하는 장애인들간의 연대를 비롯하여 자립생활센터들간의 연대를 지원하고 국제적인 협력 및 정보교류를 활성화시킨다. 



7. 권익옹호

 당당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은 동정과 시혜가 아닌 인권의 차원에서 확보되어야 할 문제이며, 따라서 장애인들의 권리 침해를 해소하고 법률적인 지원을 포함한 적극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져야한다.



8. 보장구지원

기술의 발달을 통해 여러 보장구들은 장애인들의 손실된 기능을 일정부분 대체해줄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보장구의 적절하고 충분한 활용은 자립생활을 위해 필수적이므로, 각종 보장구의 보급, 유지관리를 지원한다. 



9. 자립생활인식증진사업

 자립생활은 자기결정을 요구하는 장애인들의 철학이다. 자립생활에 담겨져 있는 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철학과 이념을 재가 및 시설 장애인들에게는 물론 장애인복지전문가들에게 알리는 일은 자립생활운동의 성공을 위해 선행되어야 한다.



10. 자립생활활동가 연수사업

자립생활운동에 헌신하고자 하는 잠재력 있는 장애인들을 선발하여 연수 이후에 자립생활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자립생활센터의 설립과 사업이 가능하도록 인재를 발굴하여 교육하고 활동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ILP 사업사진1


ILP 사업사진 2


권익옹호 사진1


동료상담 사진